예수님의 삶을 통한 기도교육

 김정복 목사

O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하라 (눅11:1-4)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기도를 가르치시기 전에, 먼저 그의 삶을 통하여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치고 계셨다. 따라서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기도하시는 그의 삶을 보고, 예수님께 기도를 배우고 싶어서, 예수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셨을 때에,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예수님께 간구하였으며,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눅11:1-4, 마6:9-13)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기도는 생활(生活)이지 이론(理論)이 아니며, 기도는 행(行)함이지 말(言語)이 아니다. 기도는 말이나 이론보다 더욱 깊은 우리의 생활이며, 우리의 삶 자체인 것이다. 따라서 기도교육(祈禱敎育)은 삶으로 보여주고, 생활로 가르치는 것이지, 이론(理論)이나 입으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을 보면 예수님께서는 기도로 공생애를 시작하셔서(마4:1-2, 눅4:1-2) 기도로 공생애를 마치신(눅23:46) 온전한 기도의 사람이시다.

구약성경이나 유대인의 대표적인 기도문인 쉐마, 테필라, 카듸쉬 등을 살펴보면, 예수님 당대의 유대인들은 하나님께 많은 기도를 드린 사람들이었다. 또한 예수님의 제자들은 유대인들이었으므로 유대인의 종교생활 및 기도관행을 잘 알고 있었다.

또한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예수님께서(마1:1)는 어릴때부터 부모님을 따라 유대인의 종교생활과 기도생활에 참여하셨으므로 유대인의 기도드리는 법과 기도의 내용을 잘 알고 계셨을 것이다(눅2:41-52). 그러나 예수님의 기도는 유대인의 기도관행과 온전히 달랐다.

또한 유대인의 기도관행을 잘 알고 있는 제자들이 예수님의 기도의 삶을 보니, 예수님의 기도생활은 유대인들의 기도관행과 온전히 달랐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기도를 말씀으로 가르치기 전에 몸소 그의 삶으로 기도를 가르치고 계셨다. 성경을 보면 예수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눅11:1)하니, 이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하시고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셨다(눅11:2)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기도(주기도)를 가르치시기 전에 먼저 예수님의 삶을 통하여 제자들에게 기도의 삶(한 곳에서 기도하고 마치시매)을 보여주셨고, 삶을 통하여 기도를 가르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40일 금식기도(눅4:1-2)를 하심으로 공생애를 시작하셨고, 공생애 기간 중에 새벽기도를 드리셨으며(막1:35) 산에가셔서 온 밤을새워 철야기도하신후에, 그 다음 날 아침에12제자를 뽑으셨고(눅6:12-13), 큰이적과기사를 베푸신후에는 무리를 피 하사 산으로 기도하러 가셨으며(마14:15-23), 수시로 한적한 곳에 가셔서 기도하셨고(눅5:16),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도록 베드로를 위하여 중보 기도하셨고(눅22:32), 육체에 계실 때에 하나님 아버지께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리셨으며, 그의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고(히5:7).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밤에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온 밤을 새우시며 힘쓰고 애써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 방울같이 되었다고 하셨고(눅22:44), 제자들을 위한 간절한 기도와 제자들을 인하여 믿는 자들을 위하여 간절히 중보기도 하셨다(요17:9,11,15, 20). 또한 예수님께서는 골고다 십자가에 못박혀 공중에 달리신 후, 여섯 시간동안 살아계신 동안에 하신 일곱마디말씀 가운데 세번하신 말씀이 기도였으며, 마지막으로 기도하신후에 공생애를 마치셨다(눅23:34, 마27:46, 눅23:46).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는 기도로 공생애를 시작하셔서 기도로 공생애를 마치신 온전한 기도의 사람이셨다. 그는 온 생애를 통하여 간절히 기도하심으로 우리에게 바른 기도의 삶을 보여 주셨고, 바른 기도를 가르쳐 주신 것이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 승천하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면서 지금도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는(롬8:34) 온전한 기도의 사람이시며, 기도의 모범이시다. 또한 예수님께서 보내신 성령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위하여 간절히 중보기도하고 계신 성령 하나님이시다 (롬8:26-27). 우리는 예수님의 기도의 삶을 통하여 바른 기도를 배워야 한다.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기도교육을 하시기 전에 먼저 예수님의 삶을 통하여 제자들에게 기도교육을 시키신 분이다. 따라서 우리는 예수님의 기도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철저히 연구하여, 예수님의 삶을 통한 기도교육과 말씀을 통한 기도교육을 배워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여야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